공작기계 010-5324-2744

중고공작기계/공작기계뉴스

EV기술·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부품과 공작기계의 수요

한미공작기계 2022. 10. 6. 14:42

EV기술·전기자동차에서는 엔진이나 내연기관(없는 넨키칸) 등의 원동기가 없어져 샤프트나 실린더 헤드 등 엔진의 기간 부품이 대폭 감소.
한편,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반도체나 센서·카메라 등, 전자 부품의 탑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모터」나 「배터리」등의 신분야의 등장과 함께, 새로운 공작기계 의 요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EV용 모터

EV기술·전기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모터는 일반적인 모터와 친숙한 코일·마그넷·코어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터 제조에서는 단조 · 프레스 등 다양한 소성 가공 기계가 활약.
그 중에서도 EV용 모터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코어재」의 펀칭에는 정밀도가 높은 「파인블랭킹」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EV용 배터리

EV기술・전기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리튬 이온 전지」등의 배터리 제조에는, 프레스기계 에 의한 금속 케이스의 가공이나, 공작기계 에 의한 금형가공이 걸리지 않습니다.

금형가공 은 보다 정밀도가 높은 미세가공이 요구되고, 「머시닝센터」를 비롯하여 「연삭반」이나 「방전가공기」 「미세가공기」 등의 수요 증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EV용 감속기

EV기술·전기자동차에서는 트랜스미션(변속기)이 불필요하게 되어, 대신에 「감속기」가 주류가 된다고 합니다.

감속기에는 복잡한 기어나 기어가 사용되고 있어, 가솔린 자동차와 친숙해지도록, 소음·진동을 줄이기 위해, 정밀도가 높은 기어가공 이 요구됩니다.

EV 경량화 :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인용원: TORAY CARBON MAGIC CO., LTD. – Monocoque body

EV기술・전기자동차는 가솔린차에 비해 항속거리가 짧고, 보급의 넥이 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강도와 가벼움을 겸비한 「CFRP(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등의 신소재를 사용한 경량화가 급무입니다.

CFRP의 성형에는, 가압력이나 가압 시간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서보프레스」가 사용됩니다.
정밀도가 높은 성형에는 다양한 노하우가 필요하고, 고성능의 프레스기계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V 경량화: 알루미늄 부속

EV 기술 전기 자동차의 경량화에 따라 " 알루미늄부품 "도 다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가볍고 가공성이 좋기 때문에 이미 자동차 부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향후 그 비율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절삭가공」이나 「다이캐스트주조」등의 알루미늄 가공법도 재검토되고 있어, 보다 생산이 높은 공작기계 의 개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 기사의 편집자 프로필

 
카이모토 (KAI Satoshi)

1979년 고베 출생
타마 미술대학 수료 후 공작기계 주변기기 메이커의 판매촉진부문
15년 이상에 걸쳐 공작기계업계·FA업계의 웹마케팅에 종사하는
메이커에서는 각종 기술전문지에 기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