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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축 가공 머시닝센터

한미공작기계 2022. 8. 25. 15:01

5축 가공은 머시닝센터 의 3축(X/Y/Z)에 「회전」과「경사」의 2축을 더한 절삭가공  입니다.

임펠러(항공기 내부 프로펠러) 등의 항공기 부품을 비롯하여 발전기의 터빈 블레이드 등 부드러운 곡면 가공 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또한 가공면이 많은 금형 의 「스피드 가공」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5축 가공 머시닝센터 에서의 3축(X/Y/Z)에 「회전」과「경사」의 2축을 더한 절삭가공 입니다.

지금까지의 3축 가공으로는 할 수 없었던, 연속적인 3차원 곡면의 가공이나, 언더컷(숨겨진 가공면) 가공이 가능합니다.

5축 가공이란? :
직선축 XYZ의 3축에 2축의 회전 경사축을 추가한 기계로 실시할 수 있는 보다 유연한 가공 방법입니다.
회전축을 추가함으로써, 한번의 셋업으로 많은 부분을 가공할 수 있습니다.
플러스 2축의 사용법에 따라 크게 나누어 2패턴의 가공으로 분류됩니다.

기존의 3축 가공에 비해 공정마다의 셋업(가공 워크의 교체)이 불필요하게 되어, 생산성과 가공 정밀도가 비약적으로 오릅니다.

5축 가공에는 5축 가공기(5축 머시닝 센터)가 사용됩니다.
3축 가공과 비교해 작업자에 의한 보정이나 수정이 어렵고, 고성능의 NC장치  CAD/CAM이 필요합니다.

임펠러의 자유 곡면 가공
다면체의 복잡한 가공

5축 가공의 장점

5축 가공에서는 워크나 툴을 선회(회전/경사)시킴으로써 3축 가공으로는 할 수 없는 다양한 이점이 생깁니다.

1회의 계단으로, 다면 가공을 할 수 있다

종래(3축 가공)

3축 가공에서는 가공하는 면마다 셋업(워크 설치)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워크의 위치 어긋남에 의해 가공 정밀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축 가공

5축 가공에서는, 1회의 셋업(워크의 설치)으로, 다면의 가공을 할 수 있습니다.
공작물의 잡기로 인한 위치 어긋남이 없기 때문에 가공 정밀도의 저하가 없습니다.
또한 설정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단차가 있는 가공에서도, 미지카르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종래(3축 가공)

3축 가공에서는 공구 홀더와 공작물 간의 간섭을 피하기 위해 공구를 오랫동안 돌출시켜야 합니다.
그 때문에 공구가 휘어져 가공 정밀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5축 가공

5축 가공에서는 공구나 공작물을 기울여 미지의 공구로 가공할 수 있습니다.
공구의 강성이 높아져 안정적인 가공이 실현됩니다.

도구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종래(3축 가공)

3축 가공에서는 공구의 선단( 볼 엔드밀 )을 금속에 밀어 깎습니다.
절삭날 끝의 회전 속도는 0에 가깝기 때문에 가공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5축 가공

5축 가공에서는 공구를 기울여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가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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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모토 (KAI Satoshi)

1979년 고베 출생
타마 미술대학 수료 후 공작기계 주변기기 메이커의 판매촉진부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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