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품 중고공작기계 010-5324-2744

카테고리 없음

금속 가공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측정 공구 측정기의 종류

한미공작기계 2022. 9. 7. 15:14

측정 공구·측정기는 작업자가 “손으로 가지고

엔지니어의 포켓에 반드시 꽂혀 있는 「스케일」이라고 불리는 모노사시는, 현장의 정평 공구로서 친숙합니다만, 그 외에도 캘리퍼스나 마이크로미터 등, 금속가공 의 현장에서는에서 다양한 측정 공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측정 공구는 사용법에 따라, 익숙한 워크에서도 작업자에 의해 측정치에 편차가 나오거나, 워크를 상처 붙여 버리는 것도…

측정 공구·측정기의 종류

  • 캘리퍼스
  • 마이크로미터
  • 다이얼게이지
  • 핀 게이지
  • 링 게이지
  • 한계 마개 게이지
  • 블록 게이지
  • 클리어런스 게이지(시그니스 게이지)
  • 높이 게이지
  • 감압지

캘리퍼스로 측정

캘리퍼스는 금속가공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측정 공구 중 하나입니다.

NC공작기계 의 「워크 설치시의 측정」이나 「가공 후의 측정」뿐만 아니라, 기계설계나 자동차 정비 등 다양한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크를 「측정 조」라고 불리는 2개의 손톱에 끼워넣는 것으로, 0.05 mm단위로 간단하게 측정을 할 수 있어, 1개의 캘리퍼스로 외경·내경·깊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길이는 300mm의 것이 표준이지만, 1000mm 이상의 롱 타입도 있습니다.

수치 표시가 디지털이 된 「디지털 캘리퍼스」도 있습니다.
디지털식은 내부의 스케일을 센서가 읽음으로써 0.01mm 단위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캘리퍼스는 초보자라도 취급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만, 아날로그에 비해 전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장에서도 취향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미터로 측정

마이크로미터는 금속가공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대표적인 측정 공구 중 하나입니다.

측정자를 회전시키면서 워크를 끼워넣는 것으로, 0.01 mm단위로 간단하게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측정시에 워크의 중심과 측정자의 중심이 겹치기 때문에, 캘리퍼스에 비해 측정 정밀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본체의 구조상, 측정 범위가 25mm로 한정되어 버리기 때문에, 워크의 종류에 따라서는 복수의 마이크로미터를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0~25mm용, 25~50mm용, 50~75mm용, 75~100mm용 등)

내경에는 「내부 마이크로 미터」, 깊이에는 「뎁스 마이크로 미터」등, 각각 전용의 마이크로 미터가 필요합니다.

캘리퍼스와 친숙하게, 수치 표시가 디지털이 된 "디지털 마이크로 미터"도 있습니다.
디지털식은 0.001mm 단위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내경 측정(홀검)으로 사용되는 3점식의 마이크로미터는, 이미크로라고도 불립니다.

다이얼 게이지로 측정

마이크로미터는 금속가공 의 현장에서 사용되는 정밀도가 높은 측정 공구입니다.

NC공작기계 의 테이블에 설치한 워크의 평행출이나 NC선반 의 워크의 심이고 등 사이즈의 측정이 아니라 변위량을 미크론 단위로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다이얼 게이지 단체로는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지그나 마그넷 스탠드에 설치해 사용합니다.
또 첨단의 측정자를 롤러나 니들 등, 워크의 형태에 맞추어 교환이 가능.

테코식 다이얼 게이지는 「픽 테스터」나 「픽 게이지」라고도 불립니다.

핀 게이지로 측정

핀 게이지는 소정 크기로 정밀하게 마무리된 둥근 막대형 측정 공구입니다.
구멍 가공 후의 내경(홀검)의 검사에 자주 사용됩니다.
(핀 게이지가 구멍을 통과하면 합격, 통과하지 않으면 불합격 등)

취급이 어렵고 온도 변화에 의한 열팽창이나 녹의 발생 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세라믹이나 초경합금 등, 내구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링 게이지로 측정

링 게이지는 소정 크기로 정밀하게 마무리된 도넛 모양의 측정 공구입니다.

선삭가공 후의 바재의 검사 등, 핀 게이지와는 반대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한계 마개 케이지로 측정

한계 마개 케이지는 미리 정해진 크기로 정밀하게 마무리된 둥근 막대 모양의 측정 공구입니다.
공구의 양단에 각각 「거리측」 「정지측」의 게이지가 붙어 있습니다.

끼워맞춤 공차의 어려운 구멍의 내경 검사(홀검)로 사용됩니다.
(구멍에 공구를 꽂아, 「거리측」이 들어가 「멈춤측」이 들어가지 않으면 합격입니다)

캘리퍼스나 마이크로미터에 비해, 작업자에 의한 측정의 편차가 아닌 것이 특징입니다.

블록 게이지로 측정

블록 게이지는 소정의 크기로 정밀하게 마무리된 블록 형상의 측정 공구입니다.

측정 공구 중에서도 가장 정밀도가 높고, 측정기의 교정에도 사용됩니다.
평행도도 높기 때문에, 쌓아 사용해도 정확한 치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취급이 어렵고, 온도 변화에 의한 열팽창이나 녹의 발생 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측정면은 직접 맨손으로 만지지 않도록 하고, 숄더피나 웨스등으로 취급합니다)

세라믹 이나 초경합금 등, 내구성이 높은 소재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클리어런스 게이지(식 니스 게이지)로 측정

클리어런스 게이지는 소정 크기로 완성된 얇은 판형 측정 공구입니다.
사물과 사물 사이에 끼워 넣어 작은 스키마의 치수를 측정합니다.

두께가 다른 박판을 조합하여 다양한 크기의 스키마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높이 게이지로 측정

높이 게이지는 공작물의 높이를 측정하는 측정 공구입니다.
높이 게이지와 워크를 정반(수평의 받침대) 위에 놓고 신장 측정과 친숙한 요령으로 측정합니다.

측정자의 첨단은 초경합금 으로 되어 있어, 부상작업(워크의 표면에, 기준선이나 구멍 위치를 쓰는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감압지로 측정

측정 공구와는 조금 다릅니다만, 약간의 스키마나 밀착의 확인에는 「감압지」라고 불리는 특수 필름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감압지를 끼우고, 면과 면을 밀착하는 것으로 약간의 스키마가 발색, 그 발색을 기초로 미조정을 실시합니다.